• 최종편집 2024-04-24(수)
 

고양특례시청.jpg

 

(매일뉴스=고양)박민옥 기자 = 지난 4일 이동환 고양시장의 신년기자간담회에서 ‘고양특례시 신청사 백석동 이전계획 발표’에 고양시 여ㆍ야당과 정의당, 3당의 반대가 거세지고 있다. 이번 이동환 시장의 발표로 2018년부터 진행돼온 신청사 건립은 사실상 백지화 되었다는 평가이다.

 

이에 고양특례시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정의당에서는 이에 성명서와 반대입장을 발표하였다.

 

고양시(갑) 당원협의회(운영위원장 권순영)에서는 ‘고양특례시청 신청사 백석동 이전 반대 성명서’에서는 ‘원당지역에 고양시청 신청사를 건립하는 것은 그동안 지속적으로 낙후되어가며 주요 공공기관들을 모두 잃어왔던 덕양주민들의 마지막 자부심이자 염원’. ‘일산과 덕양의 지역균형개발을 원하는 덕양구민들의 마지막 자존심을 묵살하는 행위로 민주적 의사소통 과정의 생략 또한 유감이며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하는 것.‘ , ’소송에 대한 우려와 책임 소재도 분명히 해야 한다, 가능한 모든 수단을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고양특례시 더불어 민주당 시의원(대표 김미수)들도 성명서를 발표하며 ’의회는 절차와 법규 예산 심의가 생명이다. 이동환 시장의 신청사 이전발표는 이 모든 것을 위반한 것이다. 모든 예산과 절차는 의회를 통과해야 가능하다. 그것이 가능하겠는가?’, ‘이동환 시장은 의회와 그 어떤 상의도 없이, 기존 행정절차를 무시하고 공유재산 변경 심의 등 관련 법규도 위반하면서 고양시청사의 이전을 발표했다. 시장의 이번 고양시 청사 이전 기자회견은 의회의 권위와 기능에 대한 폭거로 강력히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 또한, 우리 고양시의회 민주당 의원들은 시장의 이런 막무가내식 행위에 대한 민·형사상의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이다.’라고 하였다

 

또한 고양특례시(갑)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이동환 시장의 고양시 신청사 요진타워 이전 방침을 강력하게 규탄합니다.’ 라며 ‘신청사처럼 주민들의 삶과 직결된 현안에 대해 어떠한 사전 소통도 없이 마치 군사작전 하듯 발표한 데 대해 경악을 금치 못하겠다. 주민들에게조차 단 한 번의 의견수렴 절차도 없었을뿐더러, 주민들의 대표이자 신청사에 대해 심의하고 결정해야 할 시의원들에게도 어떠한 사전보고나 의견수렴도 없었다.’ ‘요진타워 이전 방침은 명백한 시장의 권한 남용과 유무형 상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는 것이다. 공유재산 관리계획, 예산 심의에 관한 권한을 시의회가 갖고 있다. 감시와 견제라는 시의회 고유의 기능을 발휘하여 시장의 이런 그릇된 결정을 바로잡아 주시기 바란다. 이 시간 이후에 시장의 잘못된 결정을 되돌리기 위해 국회의원으로서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을 드린다.’라고 밝혔다.

   

한편 고양특례시 이동환시장은 신청사 백석동 이전발표 후 기존 신청사 이전 계획지였던 원당지역에 ‘(가칭)원당 재창조프로젝트’를 발표, 원당이 복합문화청사로 제2청사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박민옥 기자 luckysky@kakao.com

전체댓글 0

  • 6410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고양특례시 국민의힘ㆍ더불어민주당ㆍ정의당, ‘고양신청사 이전 반대’ 성명서 발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