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매일뉴스 조종현 기자]=3선으로 계양구 구정을 이끌고 있는 박형우 계양구청장을 만났다.

계양구의 현재 코로나 상황과 백신 예방접종 등 감염병 대응상황은 어떤가?

현재까지 꾸준하게 계양구청 직원들과 구민들이 함께 적극적인 방역활동을 하고 있습니다.그러한 결과로
확진자가 많치않은 편입니다.이런 부분들은 우리 계양구만 잘해서 되는게 아니고 대한민국 전체가 공동방역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그래야지만 확진자 수를 줄일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방접종도 2월26일부터 계양구가 시작하였고 4월29일까지 약 1만2천명이 계양구민들이 접종한 상태입니다.

현재까지 공약 이행율이 88%로 지난해에는 전국지자체 공약이행평가 최우수 등급을 받는 등 많은 성과가 있었습니다.추진하신 여러 사업중 주요성과로 꼽을만한 것은 무엇입니까?



작년에 큰 성과로는 계양산성을 국가사적으로 지정받았습니다. 두번째로는 계양산성박물관을 준공했습니다. 계양산성박물관을 준공함으로써 계양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그런 공간을 만들어 놨고 계양산성은 아마 전국에 산성을 테마로 한 박물관은 우리 계양산성 박물관이 처음이자 최초로 보고 있습니다. 계양산성은 작년에 지정 받고 올해부터 저희가 순차적인 계획을 세워서 복원할 계획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서울지하철 부천-계양(작전연환승)까지 연계 추진,수도권 서부지역 광역철도망 구축 공약사항과 관련 현재 추진상황에 대한 말씀 부탁 드리겠습니다.

국토부에서 광역철도망의 대한 계획을 세우고 있기 때문에 구에서 그 문제를 언제 어떻게 하겠다 말하기에는 조금 어려움이 있습니다. 현재 인천광역시하고 국토부 계양구하고 추진하고있습니다만 얼마전에 국토부에서 공청회를 했는데 반영이 안된걸로 알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홍대와 운정간에 문제가 해결이 되야지 만이 반영이 확실하게 되고 또 공사가 추진이 되야지만이 거기서부터 이어 나갈수가 있습니다. 앞으로 점진적으로 계획과 시간이 좀 필요한 사업이 아닌가 싶습니다.

재난관리 평가에서 계양구가 5년 연속 재난관리 우수기관으로 선정 됐습니다. 최근 재난 및 안전 분야의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신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안전 도시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데요 계양구는 어떤 추진계획을 가지고 있습니까?

중앙정부에서 공로사업을 하고 있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문제는 확정된건 아니지만 저희가 계획서롤 준비를 하여 인천시에 제출을 했습니다. 인천시에서 선정이 되면 중앙정부에 제출을하고 그런절차로 선정이 되지 않을까 보고있습니다. 저희들도 준비는 하고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하여 선정이 될지 안될지는 앞으로 지켜봐야 하지 않나 하고 있습니다.

계양구도 친환경 자원 순환 선도도시를 표방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방안들이 있습니까?

계양구가 작년부터 준비를 했습니다. 저희가 재활용과 일회용품을 줄이자 그래서 올해 1월1일부터 
계양구 청사와 모든 산하 기관이 일회용품 반입금지 사용금지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전직원들도
구민들께도 캠페인에 동참 할수있도록 또 자원의 재활용을 위해서 많은 홍보를 하고 또 꾸준하게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3선연속 계양구청장에 당선되셨고 민선7기 임기를 14개월 앞두고 있습니다 남은 임기동안 중점적으로 추진할 주요계획은 무엇이며 퇴임후 포부나 계획이 있으신지요?

아직 청장 임기가 14개월 남았지 않았습니까  남은 청장 임기동안 청장으로써 직무에 충실하게 임해야 할거 같고요
그때 일은 그때 가서 생각 해야되지 않나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조종현 기자 knews07@hanmail.net
태그

전체댓글 0

  • 4063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박형우 인천계양구청장 인터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