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강화군수사진.JPG

                     

강화군청 전경1.jpg

                 

Resized_20210605_150024.jpg

 

Resized_20210605_150229.jpg

Resized_20210605_150214.jpg

(강화군=매일뉴스)조종현기자=국내 최대 기자 단체협회인 전국기자협회에 의하면 강화군 400병상 초대형 요양원 관계자가 특혜성 허가를 받고 고양시 강남등에 관련자들을 데려가 술접대를 했다는 것이다.

지금 대한민국은 초고령화 시대로 가고 있으며 전국 약 2000여개의 요양병원이 있지만 치료와 요양이 기본 이어야 할 인천광역시 강화군의 한 요양원에서 의약분업 제외 지역이란 규정을 이용하여 무자격자들로 문진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뭉텅이로 노인 장기 요양급여를 병원 및 약국과 공모하여 대리처방으로 주 3회씩 이루어져 왔다는 점에서 큰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1회 수백건씩 멀리 인천 검단에 있는 병원까지 나가서 비 의료인이 문진한 문진표를 보고 신경과 의사가 상습적으로 처방을 해왔다는 사실이 확인 되었습니다.

 더욱이 병원 입구에있는 약국에서 조제약을 약사법상 복용지도를 하지않코 요양원에 배달까지 하였다는 것입니다.

이밖에 스테로이드나 향정신성 의약품이 섞여 처방이 되었을 것이라는 의혹의 제보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들 요양원측이 인근 강화읍 내에 있는 병원을 손사래 치면서 거리가 먼 인천서구 왕길동 병원을 찾아가 뭉텅이 건수 1회 약 150건정도를 대책없이 대리처방을 받아가고 있다는 제보입니다.

당초 정부가 항생제 처방에 오남용을 막고 전문 약사의 복용 지도를 위하여 제정된 의약 분업으로 제외된 강화군 요양원측이 이를 악용하여 뭉텅이로 이를 대리 처방받아 노인장기 요양 급여를 노렸다는 점에서 보건복지부 측은 철저한 조치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인다.

한편 본 사건과 관련하여 보건복지부는 지난21일 진정을 접수받아 조치가 진행될 전망이다.

이와같은 상습대리 처방사건은 내부제보로 낱낱이 드러나자 지난 21일 강화보건소의 의약팀은 문제의 요양원을 방문하였지만 조사는 커녕 오히려 기자가 취재하고 있으니 조심하라는 충고 방문으로 알려졌고 그때부터 요양원측은 원장의 지시로 컴퓨터에 저장된 파일 삭제를 단행했다는 것입니다.

이후 원장은 전직원 들에게 일체의 함구령까지 내린것으로 알려 졌습니다.

이에 본협회 기자가 지난 5월24일 보건소 의약 팀장에게 유선으로 조사 결과를 묻자 우리는 수사권이 없어 더이상 알아볼수 없었다고 말했다.

요양원 측은 지난해 8월19일 길건너 토지에 약 700평 규모로 건축 준공 허가를 받아 요양원을 신축 하였습니다.

그러나 인근토지에 건축법 제11조 제 14조등에 의하면 200제곱미터 이내의 증축이 아닌 신축을 했기때문에 새로운 요양원을 강화군 노인복지과에 가서 허가를 받아 같은 요양원이 아닌 다른 이름으로 허가를 받아야 하지만 군 허가과로부터 시설통합 이라는 특혜성 건축 허가를 받아 그대로 노인복지과 에서는 기존 이름을 사용하게 해줘 지금까지 200여명의 노인들이 입소하여 있습니다.

이때부터 특혜성 허가을 받아 왔다며 강화군에는 구구절절한 말들이 돌기 시작했고 급기야 본협회 기자가 2주간 끈질긴 추적끝에 10여년간 이곳에 근무했던 직원으로 부터 제보를 받은 결과이며 사실은 보험공단만 빼고 다 술접대를 받았다며 모두다 썩었다고 실토하면서 들어나기 시작했다.

제보자와 면담및 유선통화를 통해서 병원에 관련된 공무원들과 담당자들을 고양시와 강남등에 데려가 음식과 술접대를 했다고 밝히고 있어 지역사회에 엄청난 파장이 일고있다.

앞으로 수사기관에서 당시 핸드폰 위치를 추적해보면 다 사실대로 밝혀질 것이라며 강화군의 토착비리가 만연하고 있다는 암시를 받았다.

인천시와 보건복지부는 하루빨리 감사를 실시하여 토착비리를 찾아내 엄정한 처벌을 통해 부정부패 없는 밝은사회를 만드는데 협력해야 할것이다.

조종현 기자 knews07@hanmail.net
태그

전체댓글 0

  • 5494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화 불은면 초대형 요양원 토착비리 터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