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일뉴스] 인천 서부권(영종·청라·루원·계양) 100만 생활권의 철도 교통망 확충을 위해 GTX-D 노선 및 대장홍대선 청라 연장이 반드시 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돼야 한다는 요구가 강하게 제기됐다.
인천시민연합은 17일 공식 입장을 내고 “이번 철도망 반영 여부는 인천 서부의 미래 성장뿐 아니라 국가경쟁력과 공항 접근성에 직접 영향을 주는 국가적 사안”이라며 정부의 합리적 결정을 촉구했다.
■ 국가 핵심 기능 집약된 인천 서부… 여전히 ‘광역철도 사각지대’
인천은 300만 도시 진입을 앞두고 있으며, 그중 서부 지역은 국가 핵심 기능이 집중된 전략 축으로 꼽힌다.
▲ 인천국제공항: 글로벌 항공 허브 ▲ 영종·청라 국제도시: 국제업무·관광·물류·항공 산업 클러스터 ▲ 루원신도시: 10만 인구 기반의 신성장 거점 ▲ 계양 테크노밸리: 첨단산업·정주 기능 확대 축
그러나 인천 서부권 전체는 GTX·KTX 등 광역철도망이 전무한 구조적 교통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시민연합은 “단순 지역 교통 불편이 아니라 국가 서부축 연결 실패에서 비롯된 구조적 불균형”이라고 지적했다.
■ “이번에 빠지면 최소 20~30년 지연”… 5차 철도망이 마지막 기회
철도 사업은 ① 국가계획 → ② 예타 → ③ 기본계획 → ④ 실시설계 → ⑤ 착공의 장기적 절차를 거친다.
시민연합은 “이번 5차 국가철도망 반영 실패는 단순한 5~10년 지연이 아니라 20~30년의 기회 상실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반영 실패 시 예상되는 주요 문제는 다음과 같다.
공항 연계 교통체계 붕괴 / 도시·산업 수요 대응력 저하 / 기업 유치 경쟁력 약화 / 인구 정체 및 유출 가속 / 부동산·상권 침체 / 수도권 내 지역 격차 심화 등 시민연합은 이를 두고 “2025년 발표될 5차 계획은 인천 서부가 놓칠 수 없는 골든타임”이라고 강조했다.
■ “감정 아닌 자료로 설명해 왔다”… 인천 서부 시민들의 비정치적 호소
시민연합은 지난 수년간 인천시·지역 정치권 등과 함께 캠페인, 정책 제안, 서명운동 등 민·관·정 협력 활동을 지속해왔다. 특히 이들은 타 지역 비방 정치 갈등 유발 감정적 요구를 철저히 지양해 왔다.
시민연합 관계자는 “우리는 ‘우리도 해달라’는 감정적 요구가 아니라, 국가 교통망의 균형이라는 원칙 아래, 자료와 시민 생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설명해 왔다”고 말했다.

■ 5일 만에 5,000명 참여… “압박 아닌 시민 절박함의 데이터”
최근 실시된 ‘5차 철도망 연내 발표 촉구 서명운동’에는 불과 5일 만에 5,000명이 자발적으로 참여했다. 시민연합은 이를 “지역 이익을 위한 압박”으로 보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이 서명은 공정한 철도 체계와 시민 일상 개선을 원하는 마음이 데이터로 나타난 것”이라며 “국토부가 정책 판단 시 객관적 자료 가운데 하나로 참고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 시민연합 “20~30년 사라질 문제… 국가경쟁력의 문제로 봐야”
임영수 인천시민연합 상임대표는 “인천 서부 철도 문제는 수년간 시민·행정·정치권이 가장 합리적 방식으로 논의해 온 사안”이라며 “갈등을 조장하지 않고 정책자료와 시민 데이터를 근거로 설명해 왔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이번 5차 계획에서 제외될 경우 국가경쟁력·공항 접근성·균형발전에 큰 손실이 발생할 것”이라며 “특정 지역 민원으로 접근하지 말고 국가철도망 전체의 효율성을 고려해달라”고 강조했다.
■ 향후 계획: 정책보고서 제작·국토부 제출·협력 플랫폼 구성
인천시민연합은 앞으로 1만 명 시민 의견 데이터 수집, 전문가 분석 기반 정책보고서 제작, 국토부·대광위 공식 제출, 등 체계적인 정책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또한 민·관·정이 공동 참여하는 철도정책 협력 플랫폼’을 구축해 지속적 정책 협력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