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인천자유경제구역청1.jpg

                         ♣인천자유경제구역청전경♣

 

230116 관련 사진 1(인천항만공-아쎄따).jpg

(매일뉴스=인천자유경제구역청) 이형재 기자 =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인천테크노파크는 지난해 ‘실증 브릿지(Smart-X Series) 프로그램’을 운영, 스타트업 21개사에 대해 공간, 인프라·플랫폼, 데이터, 전문가 등 다양한 실증 자원을 제공해 스타트업 제품·서비스의 조기 상용화를 지원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스타트업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과 인천항만공사, 인천도시공사, 셀트리온, 한림제약 등 민관 협력 파트너가 갖고 있는 실증자원을 활용해 스타트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상용화하는 것이다.

 

먼저 인천항만공사 실증 브릿지 프로그램은 항만공사가 필요로 하는 ‘수요기술 분야’에 ㈜아쎄따와 ㈜파킹고가, 항만공사의 실증 인프라를 활용해 제품·서비스를 실증하는 ‘실증분야’에 ㈜이유씨엔씨가 각각 참여했다.

230116 관련 사진 2(인천항만공사-이유씨앤씨).jpg

㈜아쎄따에서 보유한 사물인터넷(IoT) 기반 소프트웨어를 활용, 항만시설 측에 공유할 수 있는 솔루션을 구축해 모니터링 대상 선박 단말기를 제작했다. 그 결과 데이터 수집 장치, 데이터 관리 서버 제작 등의 목표지표를 모두 달성했으며 지난해 매출 9.9억원, 신규 고용 11명, 특허출원 2건 등의 성과를 냈다. 또 향후 제품을 고도화해 사업화할 계획이다.

 

㈜파킹고는 인천여객터미널(옹진·제주행) 주차장의 인공지능을 활용한 CCTV 영상 기반 주차면 인식, 차량인식, 만차 정보를 인식해 주차장 입구 전광판에 표출하고 앱과 웹을 통한 실시간 주차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솔루션을 구축했다. 실증 결과 99%의 정확도를 보여 인천항만공사에서 실증 솔루션을 도입, 지난해 12월 중순부터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난해 매출 6억원(잠정), 신규고용 2명의 성과를 냈다.

 

(주)이유씨엔씨는 자체 개발한 에너지 절감(연 25%) 및 탄소 저감 코팅제를 인천 신항 부두 건축물에 도포, 실증을 진행했다. 이에따라 제품을 도장한 건축물은 미도장 건축물 대비 평균 4~6도의 온도 저감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지난해 매출 35억원(잠정), 신규고용 3명 실적과 함께 2022 혁신제품 지정 후 조달청 등록 완료, 2022 스마트 건설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 및 2022 친환경 기술진흥 및 소비촉진 유공 환경부장관 표창을 각각 수상했다.

 

또 인천도시공사와 공동으로 추진한 실증 브릿지 프로그램에서는 검단신도시 리빙랩 시민참여단에서 도출된 스마트 횡단보도와 스마트 버스쉘터라는 2개의 과제에 씨티콘, 21세기애드, 글로벌브릿지 등 스타트업 3개사가 참여해 과제 해결을 위한 실증을 진행했다. 이들 스타트업은 지난해 매출 40억원, 국내인증 3건의 성과를 냈으며 이번 실증 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시티 구축에 필요한 자사의 제품·서비스를 더욱 고도화 할 예정이다.

 

세부적으로는 스마트 버스쉘터 분야에 △씨티콘(생활 밀착형 스마트 청정 승차 대기소) △21세기애드(무선 핸드폰 충전이 가능한 온·냉의자)가 참여하여 검단 신도시 버스정류장(이음5로 금호어울림센트럴) 1곳에 제품을 설치, 올해 6월까지 실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스마트 횡단보도 분야에는 △글로벌브릿지(스마트 횡단보도 우회전 보행안전 시스템)가 참여, 한별초등학교 앞 삼거리에 제품을 설치하고 지난해 말 실증을 완료했다.

230116 관련 사진 3(인천항만공사-파킹고).jpg

이와함께 인천경제청은 셀트리온, 한림제약 등과 함께 바이오테크 기반 스타트업의 기술 상용화를 지원하는 실증 브릿지 프로그램도 운영, 바이오융합 스타트업을 전폭적으로 지원했다.

 

셀트리온은 바이오 공정(세포주 개발, 배양, 정제, 분석법 개발, 제형 등) 분야 기술 실증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지난해 7월 ㈜바이오디자인랩을 최종 선정, 단백질 장기 생산용 세포주 구축을 위한 레트로바이러스 벡터의 성능 실증을 진행했다.

 

주요 성과는 △플라스미드 벡터 유전자 발현 제어를 통한 단백질 생산 증가, △레트로바이러스 벡터 적용시 단백질 생산 세포주 클론의 다양성 증가 및 단백질 생산 증가이다.

 

한림제약 프로그램에 선발된 3개사는 루다큐어, 레나투스, 엠바이옴쎄라퓨틱스로 신규고용 12명, 매출 7.5억원(잠정), 국외특허 3건 등의 성과를 거뒀다.

 

△루다큐어는 습성 노인성 황반변성 치료제인 RCI005의 안구이식제 플랫폼 개발을 위한 파이프라인 마련과 후속 연구 진행 지원, △레나투스는 퇴행성 망막질환 치료제인 RN-005 개발 기반 마련, △엠바옴쎄라퓨틱스는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크론병 치료제의 원료인 LAB-pc001의 대량생산 공정 확립 및 대량 생산 등의 성과를 올렸다.

 

장병현 인천경제청 기획조정본부장은 “올해에도 실증 브릿지 프로그램의 협력 파트너를 추가로 확보, 도시 전역을 실증 자유구역으로 추진하는데 최선을 다해 스타트업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상용화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형재 기자 simno50@hanmail.net

전체댓글 0

  • 1014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천자유경제구역청 인프라 등 실증자원 제공…스타트업 제품·서비스 조기 상용화에 크게 기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