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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일반

[특별기획 ③] 인천시민연합 “정치는 변명이 아니라 실행”… 5차 철도망 반영 촉구

GTX-D 속도감 있는 추진·대장홍대선 청라 연장 등 3대 사업 반영 강조
“300만 인천, 더 이상 비수도권 취급 안 돼”… 정치권·인천시에 공동 책임 촉구

 

[매일뉴스] 인천시민연합이 28일 성명을 내고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하 5차 철도망) 반영을 통해 인천 교통 인프라의 대전환을 이뤄야 한다며 인천시와 정치권 전체에 책임 있는 행동을 촉구했다.

 

이 단체는 성명에서 “정치는 변명이 아니라 실행으로 평가받는다. 300만 인천의 변화는 5차 철도망 반영에서 시작된다”며 “이제 인천 정치권과 인천시가 시민을 위해 한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은 대한민국의 관문 도시이자 인구 300만 명을 가진 대도시다. 그러나 현실은 수도권이라는 지리적 위치에도 불구하고 교통망, 산업 인프라, 부동산 가치 등 여러 측면에서 경기도 주요 도시들에 비해 뒤처져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과천·분당·판교·하남은 서울과의 접근성을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했지만, 인천은 여전히 발전 속도가 더딘 상태다. 인천시민연합은 “수도권에 속해 있으면서도 비수도권 취급을 받는 도시, 그것이 인천의 현주소”라며 “이번 5차 철도망 반영은 단순한 교통 문제가 아니라 도시 경쟁력을 좌우하는 분기점”이라고 말했다.

 

5차 철도망의 핵심 사업 가운데 인천과 직접 연관된 노선은 GTX-D다. 이 노선은 국가 주도로 추진되는 초광역급 철도망 사업으로, 수도권 서부축 교통망의 공백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GTX-D의 반영 자체보다 중요한 것은 사업 이후의 속도감 있는 추진이라는 점이 시민사회와 전문가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특히 인천시가 정부에 건의한 3대 철도 사업의 반영 여부가 향후 인천 발전의 관건으로 꼽힌다.

대장홍대선 청라 연장 / 인천발 KTX 인천공항 연장(제2 공항철도) / 인천신항선

 

인천시민연합은 “이 세 가지 사업은 단순한 지역 숙원이 아니라 수도권 서부축의 공백을 메우고, 인천을 동북아 물류·교통 허브로 만드는 대동맥”이라고 강조했다.

 

성명에서 인천시민연합은 인천 정치권과 시 당국에 강도 높은 책임론을 제기했다. 단체는 “민주당은 대통령과 국회 다수 의석을 기반으로 입법·사법·행정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며 “따라서 야당 탓을 하며 손을 놓고 있을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난 26일 국회를 통과한 검찰청 폐지 법안을 예로 들며 “정치권은 충분히 큰 사안을 관철할 힘을 갖고 있다. 따라서 인천 발전을 위한 철도망 확충은 의지와 실행의 문제일 뿐”이라고 못박았다.

 

이어 “인천의 일부 지역은 오랫동안 특정 정당의 지지 기반으로 불려왔지만, 정치적 안도감이 지역 방치로 이어진다면 민심은 언제든 변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인천시민연합은 이번 성명을 통해 정부와 정치권 모두에게 “행동”을 요구했다. 단체는 “정권이 국민을 위한다는 것은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증명돼야 한다”며 “인천 시민은 이미 수십 년간 지켜지지 못한 철도 공약 속에서 기다려왔다. 이번에도 실행이 뒤따르지 않는다면 300만 시민의 신뢰는 언제든 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임영수 인천시민연합 상임대표는 “정치는 변명이 아니라 실행으로 평가받는다. 300만 인천 시민이 원하는 것은 단순한 약속이 아니라 실제적인 교통망 확충과 지역 발전”이라며 “이제 인천 정치권과 인천시가 시민을 위해 한목소리를 낼 때 비로소 변화가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시민연합은 이번 성명을 통해 “GTX-D는 속도, 인천 3대 건의는 반영”이라는 두 가지 키워드를 제시했다. 이 기준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정치권은 인천 민심의 엄중한 평가를 피할 수 없다는 것이 이 단체의 입장이다.

 

향후 5차 철도망 발표가 인천의 교통·물류 지형을 어떻게 바꾸고, 정치권의 책임 있는 행동으로 이어질지가 지역사회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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