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뉴스]
경기도가 내년 1월 1일부터 일산대교 통행료를 전면 무료화한다고 발표했다. 불과 하루 전 김포시가 통행료 50% 지원 방침을 내놓은 직후라, 김포시 정책은 사실상 힘을 잃게 됐다.
2일 강민석 경기도 대변인은 “경기도가 통행료 절반을 대납하고, 나머지는 중앙정부와 기초지자체가 분담해 사실상 무료화를 시행한다”며 “통행료 징수 계약 만료 시점인 2038년까지 제도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도는 연간 150억~200억 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했다.
이번 방침은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고양·파주·김포 지역구 민주당 의원들과 긴급 회동을 통해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포시가 특정 시민을 대상으로 예산을 투입해 ‘반값 통행료’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직후라, 김병수 김포시장의 정책 명분은 크게 흔들리게 됐다. 일부 시민들 사이에서는 “시 예산을 쓸 필요가 있었냐”는 비판까지 나온다.
정치권에서는 이번 결정이 늦었지만 불가피한 조치였다는 평가와 함께 비판도 이어졌다. 홍원길 국민의힘 경기도의원(김포)은 본회의 5분 발언에서 “15년 넘게 무료화를 외쳐 왔지만 번번이 선거용 공약에만 그쳤다”며 “경기 서북부 주민들이 여전히 불합리한 교통비를 떠안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이재명 전 지사의 공익처분 시도는 22일 만에 중단됐고, 김동연 지사 역시 공약만 남았다”며 “곧 임기가 끝난다고 이제 그만이냐, 다음 선거에서 또 공약으로 내세울 것이냐”고 직격탄을 날렸다.
일산대교는 한강 교량 가운데 유일하게 유료로 운영돼 서북부 주민들의 불만이 집중돼 온 곳이다. 경기도는 2021년 무료화를 시도했으나 법원 판결로 무산됐고, 매입 방안 역시 5천억 원 이상의 재정 부담으로 중단됐다. 이번 결정이 장기적 해결책으로 자리 잡을지 주목된다.